이사배보다 한수위? 엘런쇼에 출연한 일루전 아티스트

방탄소년단이 출연해 우리에게도 익숙한 미국 NBC의 유명 토크쇼 '엘렌 드제너러스쇼'에 또다른 한국인이 출연했습니다.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일루전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직업을 가진 20대의 윤다인인데요. 작품만큼이나 강렬하고 독특한 그녀를 TIKITAKA와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1. 세상 하나뿐인 캔버스

일루전 아트는 컴퓨터 그래픽보다도 더 사실적인 착시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예술입니다. 트릭아트와 비슷해 보이지만 신체를 도구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다른데요. '내몸은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캔버스이기 때문에 이걸 사용한다'는 윤다인. 그녀가 일루전 아트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에 관심을 두게 된 것은 사람때문이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은 첫인상만으로 판단할 수 없고 누구나 가진 인간의 다중성과 다양성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하네요. 실제로 작업을 해보니 착시 효과 그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재미있는데다가 자신은 물론 보는 사람들의 흥미를 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2. SNS스타

2016년 4월부터 윤다인은 자신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에 작품을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워낙 대단한 착시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작품을 게재할 때마다 '진짜 그림이다. 포토샵을 하지 않았다'는 설명을 남긴다고 합니다. 현재는 401.2천명의 팔로워를 가진 엄청난 SNS스타인데요. 그 인기를 실감하듯 홍콩 언론 on.cc가 선정한 '2016 인스타그램 뷰티 TOP10'에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그녀는 SNS나 방송을 통해 유명해지면서 다소 불편한 시선을 느낀 것에 대해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때문에 인터뷰 등을 지양하고 작품에만 집중하려고 노력한다고 밝혔습니다.

3. 세계가 주목하는 젊은 예술가

윤다인의 실력은 해외에서 먼저 알아봤습니다. 2016년 6월 미국 매체 ABC뉴스,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 등 유명 해외 언론이 윤다인의 작품을 기사로 다뤘는데요. 특히 ABC뉴스는 '전세계 네티즌이 한국인 일루전 아티스트에 열광했다'며 극찬했으며 데일리 메일에서는 '비현실적이면서도 너무 정교해 눈을 의심하게 한다'며 감탄을 늘어놓았습니다. 그 후에도 CNN,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이 윤다인의 작품에 주목했습니다. 더불어 2016년 11월 윤다인은 2016 대한민국 인재상을 받았기도 했습니다. 한국 현대미술을 세계에 알린 공로를 인정받은 셈입니다.

-

4. 엘렌쇼 출연

2017년 한예종 무대미술과를 갓졸업한 새내기 사회초년생 윤다인은 세계적인 토크쇼 '엘렌 드제너러스쇼'에 출연하게 됩니다. 당시 윤다인은 빨간 의상에 빨간 립스틱을 바르고 얼굴에는 눈4개와 입술 2개를 더 그린 모습으로 나타났는데요. 호스트인 엘렌은 '어딜 봐야할 지 모르겠다'며 유쾌하게 말문을 열었습니다. 쇼에서 그녀는 작업과정과 작업 중 에피소드도 언급했습니다. 보통 메이크업작업은 적게는 1시간에서 길게는 3시간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시간 고생해서 완성한 메이크업으로 외출을 했는데 아기가 보고 울음을 터트려 당황한 적도 있다고 하네요.

5. 소통과 공감하는 아티스트

윤다인은 소통과 공감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즐거울 수 있는 미술을 하고 싶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혁신적 비주얼과 압도적 스케일로 중무장한 영화 '알리타: 배틀 엔젤'과 콜라보레이션해 '내 안의 알리타를 그리다'라는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혁신적 액션 블록버스터의 주인공인 '알리타'를 윤다인 자신의 신체에, 그녀의 독보적인 감성으로 담아내 많은 이들의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